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

광주아이키움

로그인

아이키움 전체메뉴

돌봄소식방

김현숙 장관, 우울ㆍ불안 청소년 치료재활시설 방문

글자수:

□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21일(화) 오후 경기도 용인시 소재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(이하, ‘디딤센터’)를 방문해 디딤센터의 운영현황을 살펴보고 청소년들을 만난다.

 ㅇ 이날 김현숙 장관은 치료‧재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입교 청소년들을 격려하고, 현장 지도자들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들을 계획이다.


□ 디딤센터는 우울, 불안,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(ADHD), 학대 및 학교폭력, 학교부적응 등으로 학습·정서·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에게 정신의학적상담, 문화·진로활동, 대안학교 및 학습지원, 보호자 참여프로그램 등 종합적인 치료·교육과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숙형 치유시설이다.

 ㅇ 지난해 8월에는 청소년 누구나 쉽게 디딤센터 누리집(www.nyhc.or.kr)에서 정서행동검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, 자가검사 결과에 따라 치료재활센터에 입교신청 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하였다. 

 ㅇ 또한, 디딤센터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소견에 기반한 치유약물 복용관리 등 입교생 개인별 관리와 전문치료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. 

 ㅇ 그 결과 디딤센터 수료생과 보호자 220명을 대상으로 한 추적조사에서 문제행동이 감소하고 긍정요인이 증가하는 등 치유프로그램이 효과성을 나타냈다.

   ※ 추적조사 실시(372명(ʹ19~21년 장기과정) 중 청소년‧보호자 110쌍 대상): 청소년‧보호자의 88가 ‘도움됐다’고 응답. 특히 심리적 안정(불안, 우울감소)은 40, 대인관계 능력 향상은 38가 ‘도움됐다’고 응답


□ 한편, 여성가족부는 국립중앙디딤센터(용인) 이외 지방에 거주하는 정서행동문제 청소년의 치유지원을 위해 국립대구디딤센터(2021년 개원)를 운영 중이며, 추가적으로 전북 익산과 광주 지역에 디딤센터 2개소 건립을 추진*하고 있다.

  * (‘26년) 국립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(익산), (’27년)국립광주청소년디딤센터 개원 예정

 □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“청소년들이 우울·불안,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퇴소 후에도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청소년에게 특화된 더욱 전문적인 치유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.”라고 밝혔다.

     

출처 : 여성가족부 보도자료

기본정보설정

삭제
삭제

최근 이용한 서비스

관심분야관심분야 AI 맞춤정보 서비스를 이용하세요

주간 이슈 키워드